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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 미래의 교통수단으로서의 가능성과 한계를 알아보자

by 카마니아 2023. 11. 25.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 미래의 교통수단으로써의 가능성과 한계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란 무엇일까요? 도시의 교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차세대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 기술은 어떤 원리로 작동하고, 어떤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을까요? 이 글에서는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의 개념과 기술, 그리고 미래의 교통수단으로써의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동차와 관련된 다양한 신기술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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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형 항공 모빌리티의 개념과 기술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 (UAM, Urban Air Mobility)는 지상과 항공을 연결하는 3차원 도심 항공 교통체계로, 도심 상공에서 사람이나 화물을 운송할 수 있는 차세대 교통수단입니다.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는 배터리, 모터 기술의 발전과 충돌회피, 자율비행 등 첨단 기술의 등장으로 개인항공기 (PAV, Personal Air Vehicle)가 가능해졌으며, 교통 체증을 피해 갈 수 있고, 전기식 수직 이착륙 항공기 (e-VTOL) 타입으로 큰 로터 4개와 각 블래이드 제어를 통해 고성능, 고효율, 안정성, 저소음의 성능을 구현합니다.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는 기체 개발뿐만 아니라 서비스와 인프라 등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토털 설루션을 제공하고자 하는 글로벌 UAM 설루션 프로바이더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한화시스템, SKT, 한국공항공사, 한국교통연구원 등이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우버와 같은 대형 서비스 제공자도 에어택시 서비스를 위한 도심형 공중 모빌리티 비행체 요구조건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항공 모빌리티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는 분산전기추진기술을 적용하여 설계유연성을 확보하였기 때문에 다양한 형상의 비행체가 개발되고 있습니다. 날개가 있는 형식과 날개가 없는 형식의 구분이 오히려 비행체의 형식을 대별하는 좋은 잣대로 사용되며, 틸트로터, 틸트윙 형식 및 양력 복합형으로 구분되며, 분산전기추진방식도 로터/프로펠러와 덕티드 로터/팬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항공 모빌리티 VTOL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의 가능성과 한계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는 미래의 교통수단으로써 다음과 같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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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체증을 해소하고, 이동 시간을 단축하고, 이동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에서 인천공항까지 차량으로 이동하는데 1시간 30분이 걸리는데,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를 이용하면 20분 만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항공 모빌리티 장점

환경 친화적인 교통수단으로써, 탄소 배출을 줄이고,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는 전기식 수직 이착륙 항공기로써, 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배터리를 충전하여 운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직 이착륙 기능으로 인해, 활주로나 주차장과 같은 인프라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는 사람이나 화물을 운송하는 데에만 국한되지 않고, 의료, 구조, 군사, 레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는 심장마비 환자에게 신속하게 응급처치를 제공하거나, 재난 현장에서 구조대원이나 피해자를 이동시키거나, 군사 작전에서 정찰이나 공격을 수행하거나, 레저 활동에서 스카이다이빙이나 투어를 즐기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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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는 미래의 교통수단으로써 다음과 같은 한계도 가지고 있습니다.

법적, 제도적, 사회적 장벽이 존재합니다.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는 새로운 교통수단으로써, 기존의 법률, 규정, 허가, 인증, 보험, 세금 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의 안전성, 신뢰성, 편리성, 접근성 등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과 수용도가 낮을 수 있습니다.

미래 도심형 모빌리티

기술적, 경제적, 환경적 문제가 존재합니다.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는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하지만, 아직 완성도가 높지 않고, 개선할 여지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배터리의 수명, 용량, 충전 시간, 비용 등이 낮거나 높아서,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의 운영 효율과 경제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는 전기식 수직 이착륙 항공기이지만, 완전히 무공해인 것은 아니며, 배터리의 제조, 운송, 폐기 등의 과정에서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미래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

인프라와 관리의 부족이 존재합니다.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는 수직 이착륙 기능으로 인해, 활주로나 주차장과 같은 인프라가 필요하지 않다고 말했지만, 실제로는 충전소, 정비소, 승강장, 터미널, 공항 등의 인프라가 필요합니다. 또한,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의 운행과 관리를 위해서는 공중 교통 시스템, 항공 규제, 공항 관리, 비행 통제, 공중 안전, 공중 교통 정책 등의 요소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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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형 항공 모빌리티는 미래의 교통수단으로써 많은 가능성과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는 교통 체증을 해소하고, 이동 시간을 단축하고, 이동 비용을 절감하고, 환경 친화적이고,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차세대 교통수단입니다. 그러나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는 법적, 제도적, 사회적 장벽과 기술적, 경제적, 환경적 문제와 인프라와 관리의 부족과 같은 한계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가 실제로 상용화되고 보급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개선하고, 협력하고, 발전해야 할 것입니다. 이 글이 마음에 드신다면 광고 링크를 통해 필요하신 제품들을 구매하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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